2024.12.25 (수)

  • 맑음속초 5.4℃
  • 구름많음동두천 4.0℃
  • 구름많음춘천 ℃
  • 구름많음강릉 6.3℃
  • 구름많음동해 8.2℃
  • 구름많음서울 5.9℃
  • 구름조금인천 5.3℃
  • 구름많음청주 5.4℃
  • 흐림대전 6.3℃
  • 맑음대구 8.8℃
  • 구름조금전주 6.9℃
  • 맑음울산 9.2℃
  • 구름많음광주 7.1℃
  • 구름조금부산 10.0℃
  • 흐림제주 10.9℃
  • 흐림서귀포 11.0℃
  • 맑음양평 2.6℃
  • 맑음이천 4.7℃
  • 맑음제천 3.3℃
  • 구름조금천안 6.5℃
  • 맑음보령 9.2℃
  • 구름많음부안 7.4℃
  • 흐림강진군 7.9℃
  • 맑음경주시 9.7℃
  • 구름많음거제 8.0℃
기상청 제공

전시

노화랑, 이사라 개인전 'What Happened in The Wonderland' 개최

6월 7일(금) 부터 오는 6월 26일(수) 까지 인사동 '노화랑'

'원더랜드(Wonderland)' 시리즈 신작 20여 점 선보여...

문화저널코리아 오형석 기자 | 노화랑은 행복하고 호기심 가득한 세상을 그리는 이사라의 개인전 <What Happened in The Wonderland>를 6월 7일(금)부터 6월 26일(수)까지 개최하며, ‘원더랜드(Wonderland)’ 시리즈 신작 20여 점을 선보인다.

 

이사라는 숙명여자대학교를 졸업하고 홍익대학교 대학원에서 회화과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작가는 30여 회의 개인전을 진행하고 다수의 단체전에 참여한 바 있으며, 드라마와 TV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에 작품이 등장하고 여러 기업과 콜라보를 하는 등 폭넓은 범위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작가는 1998년부터 사실주의적 형식을 띠는 작업을 시작으로 어린 시절의 순수했던 동심에 대한 기억과 동경, 그리고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본질에 대한 탐구를 이어오고 있다.

 

현재 작업은 작가가 꿈꾸는 유토피아의 서사를 담고 있는데, 이사라의 유토피아인 ‘원더랜드(wonderland)’의 핵심은 ‘동심(童心)’으로 모두가 행복하고 호기심 가득한 꿈의 세계인 동시에 작가의 순수한 마음이 발현되는 공간이다.

 

작품 속 순진무구한 소녀는 우리를 유토피아로 초대하며, 잊고 지낸 순수한 어린 시절의 향수와 동심에 대한 성찰을 끌어낸다.

이사라 작가는 건축재료 등 여러 재료를 섞어 10번 이상 바르고 사포질을 반복하는 밑 작업과, 아크릴 물감을 얇게 여러 번 덧바르는 과정을 통해 극히 평면적이면서도 밀도 높은 여러 층의 레이어를 쌓는다. 이후 작은 칼날로 긁어내어 하얀 선을 만들고 무수한 반복을 거쳐 패턴화시켜 완성한다.

 

오랜 시간을 들여서 선 하나하나 긁어내는 과정은 작가에게 일종의 수행과도 같으며, 작품을 감상하는 이들의 행운을 빌어주는 의식과도 같다. 이러한 정교하고도 상징적인 과정은 관람객들로 하여금 작가의 작품에 깊이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노화랑에서 전시되는 <What Happened in The Wonderland>는 새로운 서사가 펼쳐지는데, 작가가 밤바다를 걸으며 느낀 감정들이 영감이 되었다. 환상이 가득한 눈동자의 소년과 소녀, 몬스터들이 등장하고 밤하늘의 별과 달들은 밝게 빛나며, 화사하게 흩날리는 장미꽃들은 더욱 로맨틱하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노화랑 디렉터인 노세환은 전시 글 <네 번째 차원>을 통해 이사라의 회화적 서사에 대하여 “우리 모두가 각자의 이상향을 마음속에 품고 살아간다. 지극히 개인적인 각자의 결핍을 반영하고, 또는 시대적 결핍을 반영하기도 한다.

 

이사라의 유토피아는 감정적으로 삭막해진 ‘현재사회’의 결핍을 반영하며, 사랑하는 감정이 온전히 감정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현재의 결핍은 이사라가 본인의 네 번째 공간을 구축하는 것에 큰 영향을 끼친다”라고 언급하며 이사라의 이상적 공간과 그 안에 담긴 감정적인 안정감이 그의 작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설명한다.

 

또한 지금까지 작가가 구축해 온 원더랜드와 등장인물들의 세계관을 들여다볼 수 있는 도서《What Happened in The Wonderland》가 전시에 맞춰 새롭게 발간될 예정이다.

 

이번 이사라의 개인전은 새로운 이야기를 담아냄과 동시에 책이라는 매체적 확장을 통해 원더랜드의 세계관을 심화하는 자리로, 관람객들과 환상의 유토피아를 나누고자 한다.

 

우리 모두는 동심을 잊으면서 어른이 되었지만, 그것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번 전시를 통하여 마음속 깊숙이 간직한 동심을 꺼내어볼 수 있는 각자의 ‘원더랜드’를 방문하길 바란다.

 

□ 작가 약력 = 이사라

홍익대학교 회화과박사 졸업

숙명여자대학교회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 개인전 (31회) 2002 - 2024

2024 What Happened in The Wonderland, 노화랑, 서울

Wonderland, M Contemporary, Thailand

Happy Wonderland!, Gallery Venus, 경기

2023 Shining Star, Arirang Gallery, 부산

Twinkle Eyes in Wonderland, Bon Gallery, 서울

Popping Up!, Gallery Grappe, 서울

Cheeky Cheek, L Gallery, 서울

2022 Get Lucky! in Wonderland, VISTA Walkerhill Hotel, 서울

Colorful Queendom, The Trinity Gallery, 서울

2021 Dreams come true, 노화랑, 서울

Wonderland, 서울 정부종합청사, 서울

2020 Wonderland, Gallery Daon, 서울

2019 Colorpool, 인사아트센터, 서울

2018 Wonderland, Gallery supporment, 서울

2017 Good Luck To You, Art space H, 서울

2016 Dream, 이정아갤러리, 서울

2014 Dream, 서호미술관, 경기

2012 Dream, 가나아트스페이스, 서울

2010 Love, 김현주갤러리, 서울

2007 Dream, Gallery H, 서울

2003 Dream, Gallery Seoho, 서울.. 외 다수

 

□ 주요 단체전

2024 HARIBO Blooming garden Campaign,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파주

Pop Street 66, Museum Wave, 서울

Hype, 서울옥션, 서울

전지적 감정 시점, 대구예술발전소, 대구

2023 Taste of Emotion, 한강뮤지엄, 서울

Art Pick, 예술의 전당, 서울

Pink Christmas, 메타갤러리 라루나, 서울

Cake Shop, 아트제주스페이스, 제주

No Money No Art 서른두개의 에필로그, gallery Sun, 서울

Smile Color Pop, 래미안 갤러리, 서울

Love you more, 삼원갤러리, 서울

Stay in Art, Selected Malong, 서울

Pangyo Art Museum, 판교 현대백화점, 경기

순수의 노래, Parnas Hotel Jeju, 제주

이사라, 송형노 2인전, 울산 현대백화점, 울산

따뜻한 전시, 동탄 롯데백화점, 경기

2022 Talents of Con, New York, USA

DEEP-ARTment, 프린트베이커리센텀, 부산

상생 아트 페스티발, 천안 갤러리아백화점, 코엑스

예술, 개화하다, 갈산문화예술센터, 서울

예술, 일상이 되다, 판교Art Museum, 판교 현대백화점, 경기

2021 Color Power, 청주시립미술관, 충북

Colorful Pop티, 구리문화재단, 경기

내일의 작가, 행복한 꿈, 노화랑, 서울

Sooho Art Concert, 세종문화회관, 서울

대경뮤지엄 개관전, 대경뮤지엄, 서울

Art Speaker & Modern Space, 서울옥션 강남, 서울

Encounter, L Gallery, 서울

CAAF, 스타필드, 경기

MyMy, Collast, 서울

New Nomal New My Way, 수호 갤러리, 경기

2020 사적공간, 스페이스몸미술관, 충북

Wonderland, 초이스아트컴퍼니, 서울

K옥션 프리미엄 전시, K옥션, 서울

Print! Printed!, 프린트베이커리삼청점, 서울

내 곁에 있어줘, 분당 서울대병원, 경기.. 외 다수

 

□ 주요 아트페어

2024 Art Karlsruhe, Karlsruhe Trade Fair Centre, 독일

Affordable Art Fair, Hong Kong Convention Center, 홍콩

Art Busan, BEXCO, 부산

화랑미술제, COEX, 서울

BAF 2024, 세종문화회관, 서울

2023 Discovery Art Fair, Messe Frankfurt Halle 1, 독일

Affordable Art Fair, Hong Kong Convention Center, 홍콩

Night Art Fair, Songshan Cultural and Creative Park, 대만

KIAF, COEX, 서울

Art Taipei, 대만

Art Tai Cheong, The Lin Hotel Taichung, 대만

Urban Break, COEX, 서울

Art Busan, BEXCO, 부산

화랑미술제, COEX, 서울

2022 Art Miami, 미국

Art Taipei, 대만

Hong Kong Affordable Art Fair, Hong Kong Convention Center, 홍콩

KIAF, COEX, 서울

Art Busan, BEXCO, 부산

화랑미술제, 서울

Urban Break, COEX, 서울

2021 Art Tai Cheong, 대만

One Art Taipei, 대만

KIAF, COEX, 서울

Urban Break, COEX, 서울

BAMA, BEXCO, 부산

Daegu Art Fair, EXCO, 대구

2020 AHAF, 대만

KIAF, COEX, 서울

화랑미술제, COEX, 서울

Urban Break, COEX, 서울

서울아트쇼 특별전, COEX,서울.. 외 다수

 

□ 콜라보레이션

2024 아디다스

하리보

투다리

서울시 관광재단

신한카드

Elyfit

78Under

2023 대웅제약 Easydew

서울 패션위크, D-Antidote

강남구청 미디어아트

2022 A PIECE OF STUDIO

2021 Re:NK

2021 Cozy Mask

2020 Moque New York

2019 삼성TV, 홈스타일링

2018, ARTG, 성남산업진흥원

2017 롯데아트초컬릿

2016 Kwanpen

2016 화음오케스트라, Dream Concert

2016 Montsine Fabric

2015 Mariseint, Sara Lee브랜드

2015 Rapunzel Beauty Shop

2014 코리아나화장품

 

□ 미디어

니혼테레비 <King &Prince Ru>

MBN <화100> 써포터

KBS <노머니 노아트> 1회 우승자

KBS <신사와 아가씨>

MBN <완벽한 결혼의 정석>

KBS <수지맞은 우리>

 

□ 출판

What Happened in The Wonderland, 헤르몬 하우스

 

□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Art bank, 스페이스몸미술관, 모란미술관, 서호미술관, 서울미술관, 하트하트재단, 아디다스, 라온스테이, 서울USC치과, 도담에스테이트, 숙명여자대학교 외 다수 기업, 국내외 개인컬렉터 작품소장

 

□ 레지던시

2016- 현재, 가나아뜰리에 입주작가

□ 작가노트

Wonderland : 행복하고 호기심 가득한 꿈의 세계 = 반짝이는 소녀의 눈망울, 어렴풋한 기억속의 동화에 나올 법한 호기심 넘치는 익살맞은 표정의 귀여운 몬스터 친구들, 귀부터 발끝까지 몽글몽글 동그란 럭키베어의 작업까지, WONDERLAND 속에는 캔디 같이 달콤한 희망과 꿈의 서사가 담겨있다.

 

이는혼탁한 세상을 투명하게 바꾸는 기분좋은 색들과 어우러져 우리를 사랑과 행복이 가득한 유토피아로 인도하며 각자 느끼는 어린 시절의 경험을 자화상으로 삼는 동시에 스스로를 가장 예쁘고 가장 순수한 시절로 타임슬립 시키는 기능을 한다.

 

WONDERLAND 속의 행복한 꿈과 즐거운 호기심들은 다양하고 비비드한 컬러들과 날카로운 칼로 표현된 스크래치를 통하여 화려하면서도 집요한 느낌으로 표현된다. 이는 막연하지만 무한하게 밀려오는 미지의 세계 속에 잠식되어 가는 삶을 기억하고 새기는 과정이자, 일상을 잠시 멈추고 쉬어가게 하는 행위이다.

 

어쩌면 조금은 차갑고 바쁘게 돌아가는 사회속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행하는 무의식적 반복행위 같기도 하고, 모두가 행복한 유토피아 같은 세상을 향한 이루어질 수 없는 꿈을 향한 염원 같기도 하다.

 

스크래치 과정을 위해 나무판 위에 반복된 레이어를 쌓아가며 직접 제작하는 캔버스 공정부터 물감을 수차례 얇게 덧칠하여 만들어낸 매끈하고 균일한 표면과 색감, 그 위를 오가며 수없이 쌓아가는 치밀한 스크래치 과정은 하나의 수행에 가깝다.

 

수없이 많은 섬세한 스크래치의 반복을 통해 마침내 다양한 패턴을 이루는 선들과 그 조합이 만들어내는 이미지들은 서로 반응하며 독특한 울림을 만든다. 시간과 공간, 기억을 담은 하나의 흔적 혹은 상처들은 서로 어울려 눈부시게 빛나기도 하고 우주 속 무언가와 같은 패턴을 이루기도 한다.

 

이는 마치 정돈되고 아름다워 보이는 오늘날의 세상을 각자의 시간과 공간 속에서 치열하게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 같기도 하다. 이러한 과정의 스크래치들은 우리의 기억을 품고 있는 천진한 이미지들(재미있는 표정의 몬스터들, 행복한 얼굴의 소녀, 보기만 해도 미소짓게 되는 오브제)과 어우러지며 우리의 삶에 작고 기분 좋은 균열을 만들며 각자의 행복했던 동심 속 꿈을 기억하게 한다.

 

□전시서문

네 번째 차원 = 모든 작가의 작품은 창작가를 닮아있지만, 이사라의 작품은 특히 이사라 본인과 작품 사이의 거리가 ‘0’에 수렴할 정도로 많이 닮아있다. 흔히 말하는 4차원적인 작가는 본인의 네 번째 차원을 작품에서 여과 없이 드러낸다.

 

이에 작가를 아는 이들은 이사라를 4차원적인 사고를 가진 특이한 작가라 생각하겠지만, 아마도 우리 모두도 저마다의 네 번째 차원을 가지고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도 든다. 다만 이사라는 본인의 4차원을 드러내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게 보일 뿐이다.

 

이사라의 네 번째 차원은 본인의 이상적인 공간이다. 작가의 유토피아를 구축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이사라의 작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1516년에 라틴어로 쓰여진 토마스 모어의 소설 <<유토피아>>는 ‘초승달 모양의 농업을 기반으로 한 공산사회’. 이상향의 대표적인 레퍼런스이자 많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이상적인 공간으로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경제적, 정치적 안정감을 최우선시하는 이상적 공간이었다. 하지만 이사라의 유토피아는 감정적인 안정감에 초점을 맞춘 부분이 흥미롭다.

 

우리 모두가 각자의 이상향을 마음속에 품고 살아간다. 지극히 개인적인 각자의 결핍을 반영하고, 또는 시대적 결핍을 반영하기도 한다. 토마스 모어의 <<유토피아>>는 먹을거리와 평등한 사회를 유토피아로 담았고, 이사라의 유토피아는 감정적으로 삭막해진 ‘현재사회’의 결핍을 반영한다.

 

사랑하는 감정이 온전히 감정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는 현재의 결핍은 이사라가 본인의 네 번째 공간인 ‘원더랜드’를 구축하는 것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에 더욱 흥미로운 점은 이사라의 세계관에 등장하는 ‘몬스터’와 그의 역할이다. 이사라 작품의 주인공 격인 ‘소녀’와 그 ‘소녀’의 이상적 공간을 유지시켜주기 위한 일종의 감정 쓰레기통 역할을 하고 있고, 이는 세계관 안에서 노동의 개념으로 이들은 최하위 계층에 해당한다.

 

흥미로운 점은 작가가 이들에게 이런 노동에 대한 보상 개념도 잊지 않고 있다. 이를 보면 현실 세계에서 ‘소녀’도 ‘몬스터’도 본인 자신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며, 일하는 자신과 일의 결과를 누리는 자신의 모습을 분리하여 세계관에 투영하며, 이 관계가 이상적인 공간을 마침내 구축하는 방법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에게 우리가 꿈꾸고 있는 이상이 멀리 있지 않음을 말해주는 듯하다. 저 멀리 이루어지지 않을 다소 비관적인 현실을 자조하듯 바라보게 만드는 ‘유토피아’의 존재가 사실은 조금만 손을 뻗으면 금방이라도 닿을 수 있는 우리 바로 옆에 존재할 수도 있다는 희망적인 사실을 작가는 그녀의 네 번째 차원을 통해 우리에게 말해주고 있다. (노화랑 디렉터 노세환)


CJK TV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