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저널코리아 고병식 기자 | YG 신인 걸그룹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가 미국 전역으로 방송되는 케이팝 전용 차트쇼 ‘케이팝레이더 (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 전용 차트 프로그램 ‘케이팝레이더’가 케이팝 역사 최초로 미국 라디오 프로그램으로 정규 편성돼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15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가 발표됐다.
이번 주 차트에서는 베이비몬스터가 ‘배러 업(BATTER UP)’으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일 데뷔 직후 정상에 오른데 이어 약 2주만에 1위 자리를 탈환한 것.
베이비몬스터의 ‘배러 업’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12월 2주차 집계 기간 (2023년 12월 7일 ~ 2023년 12월 13일) 동안 무려 2,339만뷰를 기록하며 몇주째 식지 않는 글로벌 인기를 증명했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역시 케이팝 평균 증가량인 2천 5백의 20배가 넘는 5만 4천명을 기록하며 뜨거운 화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케이팝레이더에 따르면 베이비몬스터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해당 일주일 동안 약 7만 9천명 증가하였으며, 트위터 팔로워는 약 4천 5백명 증가하였다.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평균 6천 4백명, 트위터 팔로워가 평균 306명 가량 증가한 것을 보아 압도적인 성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케이팝레이더 측은 “여전히 식지 않은 인기를 보여주며 1위 자리를 탈환했다”며 “신인 그룹으로서는 놀라운 기록”이라고 전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된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버추얼 그룹 플레이브(PLAVE)가 ‘메리 플리스마스 (Merry PLLIstmas)’로 2위를 차지했으며, 이어 걸그룹 에이핑크의 ‘핑크 크리스마스 (PINK CHRISTMAS)’가 5위에 오르는 등 크리스마스 캐럴 송들이 상위권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케이팝레이더'에서 발표되는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의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하는 차트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트렌딩 차트는 90% 이상이 해외에서 소비되는 케이팝의 현재 상황에 맞춰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와 발매일은 물론이고, 트위터 및 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스포티파이 팔로워 증가량 등과 같은 주요 글로벌 메이저 플랫폼들에서 일어나는 팬덤의 증감 수치를 반영해 공정하고 투명한 차트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케이팝 팬덤의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팬플랫폼 ‘케이팝 팬을 위한 스케줄 알리미, 블립’을 선보인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에서 음악 업계를 위하여 전체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의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무료로 오픈한 서비스다.
현재 국내 약 770개 팀의 실시간 뮤직비디오 조회수, 유튜브 구독자, 트위터, 인스타그램 팔로워 등의 변화량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공개해 오며 화제를 만들고 있다. 2020년에는 트위터와 공식 파트너 협약을 맺고 케이팝의 10년 성장 그래프와 현황을 발표했다.
특히 지난 11월 진행된 ‘2022 K-POP RADAR 컨퍼런스’는 ‘2022 K-POP GLOBAL MAP : 팬데믹을 지나, 2022 케이팝 세계지도’, ‘Girls on Top : 4th Gen Girl groups’, ‘K-POP LOVERS CLUB : Keywords of 2022’, ‘2022 K-POP 10 PICKS : 올해를 빛낸 케이팝 10선’ 총 4개의 세션으로 진행돼 화제를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