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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갤러리 경북, 최해구 개인전 개최

문화저널코리아 오형석 기자 | 색료의 융합이 아닌 색광의 혼합인 듯 강렬한 색의 삼속성이 높은 위치에 자리한다. 때문인지 우리의 시선을 끌어당기는 것도 형태보다는 강렬한 색상이 먼저다. 밝은 느낌이 담보된 선명한 색감이 시각의 자극을 극대화한다.

 

그렇다고 최해구의 ‘색채유희’가 색만 풀어놓은 것은 아니다. 작가는 이번 작업에 피노키오라는 상징적인 캐릭터를 끌어들임으로써 자신만의 예술언어를 구체화한다. 최해구 식으로 변형된 피노키오는 코가 아닌 눈이 핵심 포인트다. 

색채 기호는 사회적 요인과 인성적인 요인으로 나누어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최해구의 색채유희는 심신의 상처와 고통을 하나하나 풀어헤쳐 놓는 행위이자 자의식의 순간이 아닐까 한다. 경험의 편린 속에 도사리고 있는 대립적인 요소들이 팽팽하게 밀고 당기기를 반복하며 마음 속 저 깊은 곳 그 무엇의 봉인을 해제한다. 

결국 최해구의 색채유희는 유희라는 한 단어로 일축하기에는 벅찬 감이 있는 관(觀)한 것의 은유적 서술인 것이다. 결국 최해구의 색채유희는 단순한 놀이에 그치지 않는 사회적 발언인 셈이다.

 

수성빛예술제 총감독(미술학박사) 서영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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