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저널코리아 김영일 기자 | 사단법인 국가무형유산 봉산탈춤보존회(회장 윤기종)는 봉산탈춤이 품고 있는 역사와 흥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오는 10월 5일(토)부터 6일(일)까지 '2024 봉산탈춤 다 모여라!' 축제를 개최한다.
오는 2024년 10월 5일(토)부터 10월 6일(일)까지 남산골 한옥마을에서 ‘2024 봉산탈춤 다 모여라!’ 축제가 펼쳐진다. 작년에 이어 올해 2회차를 맞이하는 ‘2024 봉산탈춤 다 모여라!’는 한국 전통 문화인 봉산탈춤을 널리 알리기 위한 행사이다.
이번 축제는 전통 봉산탈춤을 중심으로 다양한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가족 단위 방문객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 축제로 꾸며진다.
봉산탈춤은 황해도 봉산군에 전승되던 탈춤으로, 해서(海西) 탈춤의 대표적인 놀이로, 202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한국의 탈춤'으로 등재됐다.
전국 18개의 탈춤 중에서도 가장 활기찬 동작과 재치 있는 재담 등으로 대한민국의 대표 탈춤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BTS, 이효리 씨 등이 봉산탈춤을 활용한 K-POP 퍼포먼스를 선보여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이번 축제의 주제는 ‘K-컬쳐의 시작, 봉산탈춤’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탈춤인 봉산탈춤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전통의 매력을 알릴 예정이다.
봉산탈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톨이 체험, 전시, 공연 등이 진행되며, 남산골 한옥마을 전체가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문화 공간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 <2024 봉산탈춤 다 모여라> 주요 프로그램
⚫봉산탈춤 공연: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된 봉산탈춤의 전통적인 춤사위와 현대적인 해석을 접목시킨 춤사위를 무대에서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공연
⚫봉산탈 만들기 체험: 전통 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전통 공예 체험: 다양한 전통 공예품을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공예 부스 운영
⚫K-패션쇼: 봉산탈춤을 모티브로 한 전통과 현대가 결합된 패션쇼
⚫봉산탈춤 퍼레이드: 봉산탈을 착용한 퍼포머들이 함께하는 퍼레이드로 축제의 하이라이트를 장식
■ <2024 봉산탈춤 다 모여라> 패션쇼
‘2024 봉산탈춤 다모여라!’ 축제에는 한지의상 디자이너 전양배가 참여한다. 전양배 디자이너는 25년 동안 전주시립극단, 전북특별자치도립국악원, 전남도립국악원, 수원시립공연단 등에서 60여 편의 무대의상을 기획하고 제작해 왔다.
최근 중국 시안에서 열린 ‘제12회 2024 한⚫중 복식세미나’에서 ‘무대의상은 코딩이다’라는 주제로 발표하면서 무대의상은 단순한 의상 제작을 넘어 기획과 치밀한 코딩 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배우의 캐릭터를 살리면서도 극의 진행과 배역 간의 사회적 관계 등을 표현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한지의상 분야에서 한국의 대표적인 디자이너로 알려져 있으며 염색이 잘되는 부직포의 특성을 창의적 발상과 다양한 재질감을 이용하여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이번 패션쇼에서도 창의적인 발상, 기획적 사고, 그리고 한지의 풍부한 표현력의 만찬을 향유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공 연 명: 2024 봉산탈춤 다 모여라!
○ 공연일시: 2024년 10월 05일 토요일 ~ 06일 일요일
○ 공연장소: 서울 남산골 한옥마을
○ 입 장 권: 무 료
○ 주최/주관: (사)국가무형유산 봉산탈춤보존회
○ 후 원: 국가유산청, 서울특별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문화예술진흥원
○ 예 매 처: 봉산탈춤보존회 02-566-6356
○ 관람 문의: 봉산탈춤보존회 02-566-6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