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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진주아, 흔적의 조각-ing 제8회 개인전 개최...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은 이어지고 나를 내버려두지 않아"

'제주갤러리' 공모전 당선 작가
개인전 '흔적의 조각- ing'
오는 30일 부터 다음달 4일까지

문화저널코리아 오형석 기자 |

제주해녀의 고단한 삶의 흔적이 묻어있는 '페해녀복'이 예술 작품으로 다시 탄생 했다.

 

서울 인사동의 제주예술 플랫폼 '제주갤러리' 공모전 당선 작가 진주아 개인전이 30일부터 4월 4일 까지 제주 문예회관 제1전시실에서 열린다.

제주 출신인 진주아 작가는 '흔적의 조각- ing'를 주제로  폐해녀복을 업사이클링해 평면 부조 작업 20여점을 선보인다. 진 작가는 폐해녀복을 해체하고 재구성해 해녀복에 깃든 삶의 상처와 시간성을 작품에 담아냈다.

 

특히 해녀복으로 만들어진 낯선 풍경들을 기후위기 시대 해양 환경, 생태계에 대한 메시지 뿐만 아니라 제주 해녀들의 고된 노동과 모성, 삶의 흔적과 상처, 무의식적 세계에 관한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한다.

진 작가는 "몸을 보호하고 감싸던 기능적 오브제로서의 해녀복은 시공간을 마주하는 흔적으로 남아있다"며 "살아낸, 살아가고 있는 생명을 지닌 모든 것들에 대한 경의로움의 표현이다"고 말한다.

흔적의 조각- ing 전시는 흔적의 의미에 대해 현 삶을 살아가는 종족의 세계관을 들여다 본다.

 

낡아 버려진 해녀복에서 느껴지는 삶의 상처와 시간들의 이미지를 포착하고 사물의 본질을 해체하여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몸을 보호하고 감싸던 기능적 오브제로서의 해녀복은 시공간을 마주하는 흔적으로 남아있다.

 

겹치고 상충 되어지는 표피의 흔적은 절실함과 절실함이 만나는 지점 같다. 살아낸, 살아가고 있는 생명을 지닌 모든 것들에 대한 경의로움의 표현이다. 이번 전시에서는 평면 부조 작업 20여점 전시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의 존재의 여부를 묻는다면 살아있는 모든 것들의 남기는 흔적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새로운 세계를 마주할 것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진주아 작가는 제주출신으로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조소과를 졸업하고 6회의 개인전과 2회의 개관기념전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하고 있다. 현재 가인아트센터의 대표이자 제주도예가회, 제주미술협회, 조각가협회 회원이다.

 

■ 진주아 작가 프로필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조각전공

개인전

2014년 제1회 멈추어야 비로소 보이는 것들~/(연갤러리 신진 청년 작가 선정전)

2016년 제2회 나는 집이 그립다./연갤러리

2017년 제3회 해녀의 봄날/거인의 정원

2018년 제4회 숨-해녀우수예술창작 지원전시/가인갤러리

2019년 제5회 우리 집에 놀러와이~/돌집갤러리

2022년 제6회 Macroevolution /제주갤러리 선정 작가전/ 인사아트센터

2022년 제7회 Macroevolution/제주국제 컨벤션센터 ICC 갤러리

2024년 제8회 흔적의 조각-ing /제주문예회관 제1전시실

개관기념전

2017년 인사동 리수갤러리 개관기념전

2019년 가인갤러리 개관기념전

기획전

2022년 제주미술제 기후와 제주 특별전/ 산지천갤러리

2022년 <추자 리뷰 Re:view> /후풍갤러리

2023년 젠더의 틈/ 양성평등 기획전/ 산울림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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